본문 바로가기
IT 기술/컴퓨터관리 팁

[TIP] putty 한글 깨짐 문제 해결

by 땅뚱 2011. 7. 7.
출처 : http://kltp.kldp.net/stories.php?story=02/02/06/0008990
         http://plusblog.tistory.com/417

써본 무료 터미널 프로그램중에서는 putty 가 가장 좋다고 생각되어서 putty 를 자주 사용하고 있는데, 특히 어떤 서버들에 접속했을때, 한글이 깨져서 보이는 경우가 생긴다. 내가 경험해본 한글이 안되는 경우는 크게 2가지 경우로 나눌 수 있었다.

1. 이미 한글로 쓰여진 내용이 깨져서 보이는 경우
여기서의 전제는 이미 접속한 서버의 locale 이 UTF-8 인 경우를 가정한다. (ko_KR.UTF-8)



# Change Settings... 선택,



Window -> Translation -> Character set translation 에서 UTF-8 로 바꿔준 후 다시 확인해보면 한글이 잘 보인다.


2. 한글로 된 디렉토리가 ???? 보이거나 한글 입력이 되지 않는 경우
이 경우는 euc-KR(cp949) 을 추가하는 방법이다. 

1번과 같이 작업한 이후에도 한글이 잘 안보이거나 vi 에서 한글입력이 잘 되지 않는 경우에는 regedit 에서 다음 항목을 수정한다.

HKEY_CURRENT_USER --> Software --> SimonTantham --> PuTTY --> Sessions --> 본인 세션 선택 --> FontCharSet

위 항목의 기본값이 0 으로 되어 있는데 이를 16진수 81 (10진수 129) 로 바꾼다.



이렇게 설정하고, putty 에서 euc-kr 을 선택하고, 서버에서는 locale 을 euc-kr 에 맞춰주어야 한다.(ko_KR.eucKR)

vi 설정에서 euc-kr 을 설정하려면, ":" 입력후 set encoding=euc-kr 을 입력하여야 한다.

위와 같이 설정하면 vi 와 shell 에서 한글 입력이 잘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