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74

[git] 여러 개의 commit 에서 author 변경하기 자신의 git local 저장소에서 작업을 하게 되는 경우에, 잘못된 author 정보가 들어간 경우, local commit 에 이미 반영된 자신의 이메일이나 이름 정보등을 변경할 경우에, author 를 수정할 필요가 있다. author 를 수정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여기서는 특정 commit 이후 모든 author 정보를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우선 git config 명령으로 repository 작업하는 사용자 이름과 이메일정보를 확인하거나, 변경한다. git config --global user.name "USER NAME" git config --global user.email "USER EMAIL" git rebase 명령의 -x 옵션을 사용하여 특정 commit 이후의.. 2022. 11. 9.
[git] git reset 후 commit message 재사용 git reset 을 하고 나서 파일을 수정한 후에, 다시 commit 을 할 때, 열심히 작성해 놓은 git reset 이전의 commit message 를 다시 불러와서 사용하고 싶은 경우가 있다. 이때 아래 명령을 사용하면 된다. git commit --reuse-message=HEAD@{1} 또는 git commit -C HEAD@{1}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6858069/git-how-to-reuse-retain-commit-messages-after-git-reset/18451418#18451418 Git: How to reuse/retain commit messages after 'git reset'? As Git user I regular com.. 2022. 1. 12.
[C] _Generic keyword 너무나 오랜만에 커널을 다시 보게 되었다. 8년쯤 되었나보다. 그 때는 3.x 의 커널버전이었는데, 이제는 5.x 가 되었다. 소스를 들여다보니, 이런! 커널의 진입장벽은 더 높아졌고, 모르는 내용이 너무 많아서 차근히 정리해보기로 했다. 우선 _Generic keyword 부터 시작해보자! (커널은 5.4 를 기준으로 하였다) 이 코드를 보게 된 것은 sequence lock 을 보게 되면서이다. sequence lock (seqlock) 은 이후에 다시 설명하도록 한다. sequence lock 의 read 를 위해서 read_seqcount_begin() 이라는 매크로를 사용하는데, 여기서 코드를 따라가다보면, _Generic keyword 를 만나게 된다. 안녕? (__seqprop() 에서 _G.. 2021. 8. 26.
[Python 개발환경] pip 설치/사용법 pip 에 대해서 얘기하기 전에 PyPI 에 대해서 먼저 설명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PyPI (Python Package Index) 는 python 커뮤니티를 위한 기본 python package index 를 모아둔 곳이고, python 개발자라면 누구에게나 오픈 되어있다. 현재 15만개가 넘는 프로젝트에 1백만개가 넘는 패키지가 릴리즈 되어있다. PyPI 에서 권하는 python 설치 툴이 pip 이다. (여기서 '패키지'(package)라는 용어는 python source code 에서 import 하는 패키지의 종류(모듈 컨테이너)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배포'(distribution) - (설치될 소프트웨어의 모음)라는 의미를 갖는다. 일반적으로 Python 커뮤니티에서는 '패키지' .. 2018. 9.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