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기술/컴퓨터관리 팁

썬더버드 첨부 파일에 "1.2 부분" 이 첨부되는 현상

by 땅뚱 2010. 3. 18.

메일 클라이언트로 썬더버드를 잘 사용하고 있는데 언제부터인가 몇몇 메일에 이상한 첨부파일이 붙어오기 시작했습니다.

제 경우에 메일에 첨부가 붙어오면 첨부삭제(분리)를 통해서 보통 첨부파일을 메일에서 분리해서 링크만 유지하도록 해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inbox 메일 크기를 매우 작은 크기로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첨부에 '1.x 부분' (x 는 숫자) 이라는 파일이 첨부되면서부터 첨부를 분리하는 작업이 매우 번거로워 졌습니다. 여러개의 첨부를 한번에 분리하는 작업이 저 이상한 첨부를 따로 관리해줘야 했기 때문에 좀 귀찮아졌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골치아파했는데, 오늘 해결이 된 것 같습니다. 여기에 삽질하면서 헤매였던 기록을 남깁니다.

최초에 저런 현상에 의문을 갖고 구글링을 해보니, 다음과 같은 해결책을 제시해 주시더군요.

reference
http://hogiblog.blogspot.com/2008/04/attachments-will-be-something-like.html
http://kldp.org/node/97218

1)
도구->설정->고급->고급설정 에서 설정편집을 클릭하고 mail.server.default.mime_parts_on_demand 값을 찾은 후에 값을 True 에서 False로 바꿔주었습니다. 다만, 저 옵션을 False 로 두면 메일을 열때, 첨부를 무조건 함께 가져오기 때문에 썬더버드 성능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하는군요.

하지만 옵션 수정후에도 여전히 "1.2 부분" 이라는 파일이 첨부되는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2)
또다시 여기저기 검색해본 결과 mail.strictly_mime.parm_folding 설정아니면 LookOut 이라는 부가기능 때문이 아닌가 추정되하는 문서를 찾았습니다.

LookOut 은 아웃룩에서 '서식있는 텍스트'로 메일을 보내는 경우 첨부가 winmail.dat 로 보여지는데, 이 파일을 분석해서 정상적인 첨부를 보여주는 썬더버드 애드온입니다. LookOut 을 이전부터 써왔기 때문에 LookOut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 같지는 않아 용의선상에서 제외~

그래서 mail.strictly_mime.parm_folding 을 0으로 수정해놓고 상태를 점검했지만, 여전히 첨부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3)
그러던 차에 해당 첨부가 붙어오는 경우와 안붙는 경우를 분석해보니 mailman 으로 운영되는 메일링 리스트로 받은 메일에 모두 1.2 부분 이라는 첨부가 달려나오 더군요.

그래서 열심히 영향을 줄만한 mailman 세팅을 바꿔보았습니다만, 해당 옵션을 적용하지 않도록 되어있어서 별 상관이 없더군요. 그래서 다시 썬더버드의 고급설정(about:config)에서 default 값과 다르게 되어있는 부분을 찾아서 꼭 필요한 것 이외에 모두 원 상태로 복귀 시켜보았습니다.

mail.imap.mime_parts_on_demand : false
mail.inline_attachments : true
mail.server.default.mime_parts_on_deamad : true
mail.strictly_mime : false
mail.strictly_mime.parm_folding : 1
mail.strcitly_mime_headers : true

4)
그래도 여전히 이상한 첨부가 딸려오는 군요. 혹시 mailman 과 thunderbird 궁합이 잘 맞지 않는 것인가 해서 구글링 시작. 아래 사이트 찾아냄.

http://plosquare.blogspot.com/2009/03/workaround-for-mailman-list-footer-sent.html

위 사이트 내용을 대강 정리해보면 mailman 과 thunderbird for windows 버전이 메일 마지막에 붙는 mime part를 첨부로 포함시킨다는 내용입니다. mailman 개발자들은 본인들이 그 문제를 해결할 의무가 없다고 했다고 하는군요.

위 블로그를 쓴 사람이 독일 사람인 것 같은데, 원인은 mailman 이 기대하는 ISO-8859-1(German) 문자셋이 아닌 경우에 저런 현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그래서 본인은 mailnews.send_default_charset 을 ISO-8859-15 (German with Euro) 를 ISO-8859-1 로 바꾸어서 문제를 해결했다는 얘기입니다.

그래서 저 역시 저부분이 뭐로 되어있는가 살펴보았더니 EUC-KR 로 되어있더군요. 아하~ 저것을 바꾸면 되겠구만 싶어 바꾸어 보았지만, 한국어의 경우에는 default_charset 이 EUC-KR 로 되어 있어서 수정할 수 가 없었습니다.
사실 고급설정(about:config) 에서 문자열을 바꿀 수는 있지만 실제 해당 문자셋이 세팅되지 않습니다.

mailnews.send_default_charset 은 실제 썬더버드 메뉴중 도구->설정->표시->서식->글꼴->고급설정을 클릭하면 아래부분에 문자인코딩 항목이 나옵니다. 그중에 보내는 문자에대한 세팅입니다. 문자열을 바꾸고 해당 항목을 확인해보면 내용이 비어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받는 메일에 보면 한국어가 총 4가지가 있습니다. ISO-2022-KR 로 바꾸어 보았으나 효과가 없더군요.

5)
그래서 포기하려던 찰나, 동일한 서버에서 동일한 mailman 으로 보내지는 메일링 리스트가 여러개 있는데 다른 메일링 리스트로 보내지는 메일에는 해당 첨부가 붙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그럼 혹시 mailman option을 바꾸면 해결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관리자에서 두 메일링 리스트 옵션을 확인해달라고 했습니다.

결과... 옵션 다른게 없다. 이상하군요. 에잇 포기~~

6)
그때 마침 썬더버드 버전업그레이드(3.0.4) 별 생각없이 업그레이드..
어랏? 그런데 그 이후부터 그런 첨부가 나타나는 현상이 없어졌네요? 이런 퐝당한 경우가..

여기까지 글을 읽으셨는데, 업그레이드 이후 현상이 사라졌다고 하니 짜증나신다구요? 저도 그럴 것 같습니다. 그런 분들 짜증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기 위해서 그냥 간단한 팁 하나 드립니다.

썬더버드는 작성된 메일을 기본적으로 자동 wrap 해서 메일을 보냅니다. 따라서 내가 별생각없이 쓴 메일이 실제 받아보면 읽기 매우 힘든 포맷으로 변해있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자동 wrap 기능을 해제하거나 본인이 원하는 column에서 자동 wrap 되도록 설정하는 옵션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동 줄바꿈 column 세팅 : editor.htmlWrapColumn 72 (본인이 원하는 column 수를 기록)
자동 줄바꿈 해제 : mail.wrap_long_lines : fal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