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기술/컴퓨터관리 팁

[firefox] about page 에 대한 설명

by 땅뚱 2013. 10. 2.

firefox 에는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about page 가 존재한다. 주소창에 about:about 이라고 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타난다.


각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보자. 작업은 Utuntu 12.04 에서 firefox 23.0 버전을 사용하였다.


1. about:

firefox 의 정보 페이지를 보여준다.



2. about:addons

도구->부가 기능을 선택한 것과 동일한 화면을 보여준다. 설치한 부가 기능(addons) 관리 창을 열어준다.


3. about:buildconfig

firefox 가 빌드된 환경에 대한 정보를 보여준다. build platform / compiler / configuration 정보 등을 보여준다.





4. about:cache

memory / disk / offline cache 정보를 보여준다. 현재 memory 또는 disk 에 cache 된 항목을 확인할 수 있고, 해당 cache 파일이 존재하는 위치도 확인할 수 있다.





List Cache Entries 를 클릭한 경우




5. about:compartments

(compartments 참조 : http://andreasgal.com/2010/10/13/compartments/)

아래는 위 링크중 compartments 에 대한 부분을 간략하게 정리한 내용이다. (2010.10 에 포스팅된 내용이라서 이후에 수정된 내용이 있을 수 있지만, compartments 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기에는 무리가 없을 것 같다)


firefox 4.0 이후에 javascript 객체를 다루는 방법이 변경되었다. javascript engine(SpiderMonkey)에서 multiple javascript heap 을 지원할 수 있도록 되었는데, 이것을 compartments 라고 부른다. 모든 객체는 특정한 origin 에 속하고, origin 은 별도의(separate) compartments 에 놓여진다. 이것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 한 웹사이트에서 생성된 모든 객체는 동일한 compartments 에 존재한다. 따라서 동일한 메모리 영역에 존재하게 된다. 이것은 cache line의 false sharing 을 줄임으로써 캐시 효율을 높여준다. false sharing 은 코드 상에서는 서로 동시에 접근하는 영역은 보이지 않지만, CPU cache 구조상 cache line 단위로 cache 를 읽어 들임에 따라 프로그래머가 원하지 않게 cache 가 sharing 되어 cache hit 가 떨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false sharing 참조 : http://en.wikipedia.org/wiki/False_sharing)


    기존 모델에서는 javascript 객체는 다른 origin 에 존재하는 임의의 다른 javascript 객체와 함께 메모리에 놓여질 수가 있었다. 그러한 cross origin 객체는 매우 드물게 함께 사용되어지는데, 이러한 것들이 cache hit 수를 줄여서 성능에 영향을 준다. 새로운 모델에서는 하나의 웹사이트에서 생성된 대부분의 객체는 객체 사이에 다른 cross origin 객체가 존재하지 않고, 메모리 상에서 서로 단단하게 뭉쳐 있게 된다.

  • javascript 함수를 포함하는 javascript 객체는 동일한 compartment 내에 존재하는 객체만 접근할 수 있다. 이것은 보안적인 측면에서도 매우 유용하다. javascript engine 은 매우 저수준에서 이러한 요구사항을 적용한다. 이것은 google.com 객체가 evil.com 같은 신뢰할 수 없는 웹사이트로 유출되는 것을 방지한다. 특정한 형식의 객체만이 compartment 경계를 넘나들 수 있다. 이러한 객체는 cross compartment wrappers 라고 부른다.(중략)

간단하게 정리하면 compartments 는 memory locality 와 security 측면에서 향상을 위해 도입된 개념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about:compartments 는 위의 compartments 정보를 보여준다. 이것은 zombie compartments 를 방지하고, 검출할 수 있도록 알려준다.


6. about:config

firefox 의 고급 설정기능 창을 열어준다. 매우 다양한 설정이 가능하다. 


7. about:crashes

crash report 에 대한 목록을 보여준다.

8. about:download

download 항목에 대한 창을 보여준다. 도구->다운로드 의 내용과 유사하다


9. about:healthreport

firefox 의 상태 검사 보고서로 현재 firefox 의 성능 자료를 볼 수 있다.



10. about:home

firefox 시작페이지


11. about:license

Mozilla Public License(MPL) 및 MPL 에 속해있지 않은 다른 라이센스에 대한 정보를 보여준다.


12. about:logo

firefox logo 그림을 보여준다.


13. about:memory

현재 memory 상태 및 GC / CC / memory 최적화등을 수행할 수 있는 메뉴를 보여준다. 향후에는 about:compartments 정보도 about:memory 로 넘어올 예정이다.



14. about:mozilla

mozilla 의 서 문구를 보여준다. 이러한 문구를 집어넣은 것을 보면 참 재미있는 문화를 가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firefox 를 짐승으로 맘몬의 쌍둥이는 explorer 를 비유하는 것 같기도 하다. 재미있다.


"맘몬의 쌍둥이가 서로 싸울지니, 그들의 전장이 세상을 새로운 암흑으로 이끌며, 짐승은 그 암흑을 미워하니라. 이에 빠르게 변화하여 그 힘을 키우매 그 세력이 몇 배로 커졌더라. 짐승이 불로서 어둠에 빛을 비추니라."



15. about:newtab

새로운 탭 페이지를 보여준다.


16. about:permissions

웹사이트별 설정 관리창. firefox 에서 접속한 사이트별로 통계 및 접속권한/설정등을 사이트별로 할 수 있도록 하는 창을 볼 수 있다.



17. about:plugins

설치된 pluginis 에 대한 정보를 보여준다. addons 과 다르다는 것을 염두하자



18. about:preferences

편집->환경 설정 창을 웹페이지에서 직접 보여준다.


19. about:privatebrowsing

사생활 보호모드를 위한 창이 열린다. PC방등 공공 장소에 위치한 PC 를 사용할 때 설정하면 유용하다.


20. about:rights

소프트웨어 권한에 대한 정보를 보여준다.


21. about:robots

이 부분도 재미있는 내용인데, 생뚱맞게 로보트에 대한 경고(?) 메시지 창이 출력된다. 아래 '재시도' 버튼을 누르면 '이 버튼을 다시 누르지 마십시오' 라고 버튼이 변경되며 다시 누르면 버튼이 사라진다.



한가지 더 재미있는 것은 창의 제목이 "Gort!, Lasstu barada nikto!" 인데, 이게 무슨 뜻인지 찾아보니, 1951년 상영된 "The Day the Earth Stood Still" 라는 영화에서 외계인이 자신의 로보트에게 한 말로 "지구를 파괴시키지 마라" 라는 뜻이라고 하네요. 자세한 내용은 영화를 참고하자.(http://boards.straightdope.com/sdmb/showthread.php?threadid=41135)


22. about:sessionrestore

firefox 가 crash 되는 경우 가끔 세션 복원창이 나타나는데, 위 명령을 내리면 직접 복원창을 열 수 있다.



23. about:startpage

Ubuntun 의 시작 페이지를 보여준다.


24. about:support

firefox 의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를 보여준다. firefox 의 기본정보, 확장기능(addons), about:config 의 변경내용, Graphic 정보, javascript 정보, 라이브러리 정보등을 보여준다.



25. about:sync-log

log 가 기록된 목록을 보여주는 것 같다. 내 경우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았는데, 아마 log 기능을 켜야지 해당 목록이 보일 것 같다.



26. about:sync-progress

동기화 관련 내용의 창을 보여준다. 왜 필요한 지는 모르겠다.


27. about:sync-tabs

다른 기기에 저장된 tab 목록을 보여준다. double click 하면 해당 페이지를 열 수 있다.




28. about:telemetry

firefox로 보내질 정보를 보여준다.



28. about:credits

credits 을 빼먹었다. firefox 에 기여한 사람(Contributors)들을 알파벳순으로 보여준다. 한국사람으로 보이는 이름도 몇명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