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기술/컴퓨터관리 팁

[윈도7] Process Explorer / Process Monitor 사용

by 땅뚱 2014. 8. 5.

지난글 : http://pinocc.tistory.com/admin/entry/post/?id=171


지난번에 Windows Powershell 을 사용한 performance monitor 를 사용해서 노트북의 문제를 잡아보려했으나, 실패하고, 다시 윈도의 프로세스를 monitor 해주는 툴을 찾아 보았다.


그러다 찾은 것이 Process Explorer 이다.


Process Explorer 다운로드 사이트 : http://technet.microsoft.com/en-us/sysinternals/bb896653


sysinternals.com 으로 시작한 IT 프로사용자 또는 개발자를 위한 윈도 시스템과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troubleshoot 와 진단을 위한 유틸리티를 모아놓은 곳이다. 현재는 microsoft.com 도메인 안에 있는 것으로 보아 MS 에서도 안정적으로 잘 동작하는 것으로 인정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다운로드 받아 실행하면 아래 창이 실행된다.



기존 task manager 보다 시각적으로 화려하고 보기에도 편하다. 아예 task manager 를 process explorer 로 변경할 수도 있다. 메뉴바에서 'Options' -> Replace Task Manager 를 활성화해놓으면, 윈도 기본 Task Manager 를 Process Explorer 로 변경해준다.


재미있는 기능중 하나는 버튼을 클릭해서 원하는 윈도에 떨어뜨려놓으면 해당 Process 를 찾아서 파란색 바로 표시해준다. 현재 떠 있는 윈도가 어떤 프로세스인지 바로 알아볼 수 있다.


각 프로세스에 affinity 를 설정해주어서 특정 CPU 에서만 동작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고, (show low pane) 버튼을 눌러서 현재 선택된 프로세스와 관련된 각종 Key 값이나, Event 정보를 확인할 수도 있다. 아래 그림 참고



자세한 내용은 설치해서 사용해보면 된다. 좋은 프로그램이지만, Process Explorer 를 사용해서도 lock screen 시에 수행되는 프로세스가 어떤 녀석인지 확인하는 것은 불가능하였다.


또 여기저기 찾아 보다가, Process Explorer 를 다운받은 그 사이트에서 Process Monitor 라는 프로그램을 찾을 수 있었다.


Process Monitor 다운로드 : http://technet.microsoft.com/en-us/sysinternals/bb896645


다운받아 설치하고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윈도가 실행된다.


위 아이콘 메뉴에서 빨간색 부분에서 monitoring 할 내용을 선택한다.

왼쪽부터 각각 레지스트리 / 파일시스템 / 네트워크 / 프로세스&쓰레드 Activity 를 Monitor 한다.


왼쪽에서 3번째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Monitoring 을 진행한다.

Monitoring 을 끝내려면 동일한 위치에 로 변한 아이콘을 클릭해준다. Monitoring 이 끝난 후에 해당 내용을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저장된 데이터를 보기위해서는 메뉴의 Tools 를 클릭해서 보고 싶은 내용에 맞는 Tool 을 실행해준다.

내 경우에 프로세스의 상황이 궁금했기 때문에 메뉴의 'Tools' -> 'Process Activity Summary...' 를 선택했다.


그러면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해서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리고, CPU 를 많이 사용한 순으로 나열해보았다.


CPU 사용률을 정확하게 보기 위해서 빨간색 그래프 부분을 더블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뜬다.


firefox 의 CPU 점유율


SetPoint.exe 의 점유율


위 내용을 보면 좀 이상한 점은 firefox 의 경우에 CPU 사용율이 0% 임에도 불구하고 CPU 로 정렬했을 때 제일 위에 위치했다는 것이다. 어찌되었던, firefox 가 문제가 아니고, Logitech 의 SetPoint.exe 가 lock screen 상황에서 무지막지하게 동작을 하고 덩달아 dwm.exe 도 같이 점유율이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SetPoint 를 지워버리려다가 혹시 update 내용이 있는 지 확인하여 새로 설치하고 나니 문제가 해결되었다~


프로세스 동작이 의심스러울 때, 위와 같은 윈도의 여러가지 시스템 툴을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위 다운로드 사이트에 여러가지 다양한 윈도 시스템 유틸리티가 존재하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서 받아서 잘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